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
컨텐츠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 컨텐츠 빌리지
<인터뷰 5> 디지털 테마파크의 선두주자 이종현 한디회 위원장을 만나다
기사입력: 2019/11/17 [21:35]  최종편집: 성남저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명예 기자

‘한국 디지털 아트 & 마이스 설립 추진위원회 (한디회)’ 위원장은 '디지털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중 컨텐츠 빌리지'에 대한 계획을 설명합니다. 이에 다섯 번째 인터뷰로 컨텐츠 빌리지 구성 및 추진계획을 들어 봤습니다. -편집자 주-

 

Q1. 지금까지 디지털 테마파크의 구성 요소 중 실내형 테마파크와 마이스 시설에 대하여 말씀하셨는데, 오늘 말씀하실 내용은 무엇인가요?


한디회 위원장 : 이번에는 컨텐츠 빌리지에 대하여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컨텐츠 빌리지란 동일한 업종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이 함께 일하고, 거주하고, 협력하는 일종의 동호인 마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일한 업종에 종사하는 종사자라 함은 영화, 캐릭터,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광고, 공연 등 컨텐츠 산업에서 디지털 생산활동을 영위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Q2.컨텐츠 빌리지를 디지털 테마파크에 포함시킨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한디회 위원장 : 한마디로 직주근접을 통해 컨텐츠 산업의 생태계를 디지털테마파크에서 구현하기 위함입니다. 즉, 디지털테마파크에 일과 주거가 병행하는 밀착형 직주근접 주택을 도입하여 컨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지속화하기 위함입니다.

 

Q3. 컨텐츠 빌리지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한디회 위원장 : 컨텐츠 빌리지는 컨텐츠 산업의 인력들이 거주하는 거주공간, 업무를 수행하는 사무공간, 상호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협력공간, 그리고, 컨텐츠 산업의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공간으로 구성됩니다.

 

Q4. 각 공간에 대해 설명을 해 주신다면?


한디회 위원장 : 주거공간, 사무공간, 교육 및 창업공간, 협업공간의 4개의 공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주거 공간

 

주거 공간은 컨텐츠 산업의 종사들이 분양 입주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주거 공간의 이용 대상은 컨텐츠 산업의 종사자, 프리랜서, 창업자, 예비창업자로서, 영화, 캐릭터, 음악,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 광고, 공연 등의 산업에 디지털 생산활동을 수행하는 자입니다.

 

공간 구성은 룸은 전용면적 10평 내외의 1인실 내지 2인실로, 약 1,500호 ~ 1,600호를 구축합니다. 부대시설은 소인가구를 위한 세탁실, 식당 및 국선도, 요가 등을 수행하는 휘트니스센터, 이용자의 편리를 도모하는 CS 센터, 간단한 오락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으로 구성됩니다.

 

공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소인가구 입주민들의 생활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들입니다. 매트리스, 주방, 화장실, 발코니 등 청소 서비스와 배수점검, 전구교체 등 생활편의 서비스, 회의실,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을 대여 사용하는 대여서비스, 배드민턴, 축구공 등 운동기구 대여 서비스, 드릴 등 전동 공구 대여 서비스, 기타 자전거, 요가, 영화 등 동호회 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거주자 중에서 요청하는 자에 대해서는 주거공간 서비스 운영 보조 인력으로 채용될 수도 있습니다.

 

 

사무 공간

 

사무 공간은 디지털 테마파크 및 MICE에 맞는 최종 생산물을 표현하고 적용하는 기업들이 우선 입주하는 장소로서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VFX를 포함하는 영화 및 영상 제작물을 표현하는 CG기업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컨텐츠 빌리지에서 거주하는 작업자들이 그들이 각종 업종이나 기업에서 생산하는 컨텐츠들이 최종적으로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각종 현상들을 잘 이해하므로 그들이 근무하는 업종에서 더 좋은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디지털 컨텐츠를 전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화 클러스터의 한 축을 이룰 것입니다.

 

공간 구성은 1~2인실, 공동실 등 입주기업의 규모에 따라 유동적으로 입주 면적을 조정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을 구성하고, 회의, 미팅, 접견 등이 가능한 컨퍼런스룸을 구비하며, 복합기, 공용팩스, 프린터 등을 비치한 OA실을 구성하고, 기타 입주기업의 편의를 도모하는 CS실, 휴식공간, 카페테리아 등을 구성하며, 지문인식 출입, 사무실 도어락 보안 등 보안 기능도 철저히 합니다.

 

사무공간에 입주한 기업 및 개인사업자는 주거 공간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으며, 입주 기업의 고참 직원은 본인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교육센터의 자체 평가를 통해서 교육센터의 강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입주 기업의 사원들은 교육센터에서 개최되는 직무교육과 자기계발 교육을 외부 교육 수강생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또한, 교육센터에서는 자체 평가를 통해 입주기업에 교육 수강생 중 우수한 인재를 소개시켜 주기도 합니다.

 

 

교육 및 창업 공간

 

본 컨텐츠 빌리지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컨텐츠 생산자들이 거주하는 집적장소이므로 이들이 많이 모여있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재교육 시키거나 신규 교육시키는 것은 향후 유망산업인 디지털컨텐츠 산업(5G등으로 향후 디지털 컨텐츠 및 영상수요는 계속하여 늘어날 것입니다)을 육성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각 산업의 최고 전문가들이 차순위 숙련자들이거나 비숙련자들을 재교육하는 교육시스템을 마련한다면 우리나라의 디지털 컨텐츠 실무형 인력을 양성하는 산실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마도 우리나라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대학의 각종 실험실이나 실무교육공간도 제공될 것이며 이는 이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가장 현실적인 실무형 인턴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컨텐츠 빌리지 내에는 일부 창업공간이 제공됩니다. 이는 각종 컨텐츠 생산자들이 거주하는 동호인 또는 직주주택이므로 이들이 퇴근하여 활용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동 업종의 다른 인력들과 상호 교류는 물론 이들이 소규모 창업하는 공간이 제공된다면 아마도 매우 성공율이 높은 창업기업들이 탄생할 것입니다. 

 

공간 구성은 예비창업자, 창업자들이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를 구축하고, 회의, 미팅, 접견 등이 가능한 컨퍼런스룸을 구비하며, 복합기, 공용팩스, 프린터 등을 비치한 OA실을 구성하고, 휴게공간과 기타 입주기업의 편의를 도모하는 CS실 등으로 구성합니다.

 

창업공간에 입주한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에 필수적인 기업가정신, 마케팅, 홍보, 특허, 촬영기법, 고객 서비스 등 창업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영지원, 기술지원, 자금/세무/회계 등 창업 역량을 강화하는 창업 지원 서비스, 입주기업간의 간담회나 네트워킹 파티 등을 통해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기타 택배서비스, 콜센터 업무 대행, 기장대행, 부가세신고 대행, 디자인서비스, 피팅모델 섭외 등 다양한 창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협업 공간

 

 

 

협업 공간은 컨텐츠 빌리지 거주기업, 거주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협업 공간의 이용 대상은 입주기업과 입주자들 뿐만 아니라, 교육센터의 교육생과 레지던스 이용 고객 등이며, 나아가 창업 공간의 창업자들의 데모데이 행사에 참여하는 투자가들도 참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협업공간은 한마디로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공간 구성은 입주기업 제품에 대한 상설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바이어들의 구매를 촉진하며, 대기업, 투자기관, 각종지원기관들이 참석하는 커뮤니티 공간, 해외 바이어, 국내 바이어들의 접견공간, 입주기업 모입 또는 행사진행 및 VC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IR 발표를 진행하는 이벤트 홀, 중소기업의 제품 카달로그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 등의 공간으로 구성합니다.

 

 

Q5. 컨텐츠빌리지는 지금까지는 없는 독특한 공간이라고 느껴집니다. 이와는 다르지만 파주 헤이리 마을이 이와 유사한 느낌이 있는데 이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한디회 위원장 : 헤이리 마을은 예술인들이 모여서 만드는 단독형 주거 및 협업 마을이라면, 컨텐츠 빌리지는 디지털 컨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각종 종사자들이 소형 APT형 빌딩에 집단적으로 모여있는 주거공간으로 이들이 주거 및 사무, 협업, 교육, 창업을 수행하고, 컨텐츠 빌리지에 거주하는 프리랜서들이 활동하는 공간이므로, 한마디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이루어진 결과물이 최종적으로 관련기업(MICE) 및 고객(Digital Theme park)에게 전달되는 융합형 문화 클러스터입니다.  
 
Q6. 마지막으로 컨텐츠 빌리지의 장점에 대하여 말씀 주신다면?


한디회 위원장 : 지금까지는 대부분 고객접점이나 작업공간 또는 협업공간, 교육공간이 이격되어 있어서 각종 시너지가 창출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동호인들이 모여 사는 주거공간이 인접하여 만들어 진다면, 이들이 근무하는 근무시간 이외에 동업계 종사자와 프리랜서가 커뮤니티 및 액션공간을 구성하여 하나의 독특한 문화공간이자 헐리우드와 같은 생산자, 기업, 관광, 고객을 아우르는 생태계가 형성되어 자연스럽게 전체적으로 디지털 컨텐츠 클러스터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컨텐츠 빌리지야 말로 컨텐츠 산업의 생태계를 구현하고, 컨텐츠 산업의 직주근접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MICE 및 테마파크 관광인프라 및 레지던스에 대하여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성남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