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터뷰
"독특한 경험,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실내형 테마파크"
<인터뷰 3> 디지털 테마파크의 선두주자 이종현 한디회 위원장을 만나다
기사입력: 2019/10/31 [07:53]  최종편집: 성남저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명예 기자

‘한국 디지털 아트 & 마이스 설립 추진위원회 (한디회)’ 이종현 위원장은 디지털 테마파크의 설립 전략과 디지털 테마파크의 구성 요소 중 가장 중요한 실내형 테마파크에 대한 계획을 말합니다. 이에 본지는 지난 첫번째 인터뷰 ‘한국 디지털 아트 & 마이스 설립 운영 및 앞으로 계획'과 두번째 인터뷰 '디지털 테마파크와 디지털 마이스의 주요 기능' 그리고 세번째로 이어진 인터뷰 '디지털 테마파크 설립 전략과 구성 요소'에 대한 의견을 들어 봤습니다. -편집자 주-

 

Q1. 디지털 테마파크가 실내형 테마파크, 마이스 존, 컨텐츠 빌리지, 교육 및 레지던스로 구성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렇게 구성하신 것에 대한 이유가 있나요?


한디회 위원장 : 저희가 추구하는 디지털 테마파크는 독창적인 디지털 컨텐츠로 구성되는 복합 문화 콤플렉스로서 선순환 디지털 생태계를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가치창출, 차별화, 선순환, 행복실현의 4가지 개발전략을 도출하였고, 이와 같은 전략 아래 도입 시설의 컨셉을 Culture, Fun, Ecosystem, Imaging, Experience의 5가지로 정의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전략과 컨셉에 가장 부합하는 시설로 실내형 테마파크, 마이스 존, 컨텐츠 빌리지, 교육 및 레지던스를 구성하게 된 것입니다. 이 4가지 시설은 테마파크 내부 및 외부와의 상호 연계를 통하여 디지털 생태계를 자생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테마파크 시설 운영 개념도.

 

Q2. 그럼, 만약 디지털 테마파크를 건축 한다면 공간의 구성은 어떻게 하실지, 구상하신 방향이 있으신가요?


한디회 위원장 : 대략적으로 디지털 테마파크 시설을 스케치하면 저층부에 실내형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그 위에 마이스시설과 교육센터, 레지던스를 조성하고, 상층부에 컨텐츠 빌리지로 조성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간이 가지는 미션은 전시, 컨벤션, 관광, 일과 교육, 숙박, 그리고 문화가 융합된 공간으로 조성하여, 우리나라 컨텐츠 산업의 발전에 큰 획을 그을 수 있어야 하는 미션을 충족해야 합니다.

 

▲    디지털 테마파크 건축 구성 개념도.                                                 

 

Q3. 디지털 테마파크 운영에는 어떤 기술적인 요소가 필요한가요?


한디회 위원장 :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일반 스크린이 아닌 비주얼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한 대상에 영상을 투사하여 그 대상이 새롭게 보이게 하는 프로젝션 매핑 기술과 관객이 멀리서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직접 참여하는 쌍방향 개념의 인터랙티브 아트 기법 위에, 고음질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스피커를 설치하여 작품과 부합하는 음향효과를 접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예술품이나 문화유산 등을 디지털로 변환하여 실내 벽면에 투사하고, 섬세하고 때로는 웅장한 음악과 함께 전시하여 관객이 작품에 멀리 떨어져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 감동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Q4. 디지털 테마파크 구성요소 중에서 실내형 테마파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실내형 테마파크에 대하여 소개하여 주세요.


한디회 위원장 : 실내형 테마파크는 예술관, 한류관, 체험관, 교육관, 역사관으로 구성됩니다. 예술관에서는 유명 예술가의 작품을 디지털 전시하고, 한류관에서는 한류 컨텐츠를 전시하고, 체험관에서는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감형, 체험형 시설들로 구성하고, 교육관에는 컨텐츠 산업과 관련한 교육적인 전시, 그리고 역사관에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역사, 인물, 유산에 대해 디지털 전시합니다. 이 시설들에 대하여 하나씩 말씀 드리겠습니다.

 

예 술 관

한디회 위원장 : 기본적으로 각 공간을 구성하는 벽은 밝은 색으로 하여, 빛이 반사되는 투사량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내부 공간에는 가벽을 일정 간격으로 조성하여 스크린으로 이용하여 많은 화면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천장에는 성능이 우수한 다수의 프로젝트를 설치하고 성능 좋은 스피커를 많이 설치하여 몰입감을 증대할 수 있도록 조성합니다.

 

예술관은 4개의 컨텐츠의 소전시관으로 구성하는데, ㅿ 14세기 ~ 16세기의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작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 젤로, 라파엘로의 작품을 전시하는 1관, ㅿ 빛과 함께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미묘한 변화를 묘사한 인상주의 작가인 클로드 모네, 빈센트 반 고호, 폴 고갱,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작품이 전시되는 2관, ㅿ 김홍도, 신윤복, 정선, 장승업, 안견 등의 우리나라의 고전 미술이 전시되는 3관, ㅿ 1920년 대 이후의 장욱진, 박래현, 박수근, 이중섭 등의 우리나라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디지털 영상으로 전시하는 4관으로 구성됩니다.

 

▲  예술관 중 ‘인상주의 미술’ 전시 개념도.                                                      © 성남저널

 

한 류 관

한디회 위원장 : 한류관에서는 특히 해외 관광객들을 겨냥하여 ㅿ 해외에 많이 알려져 있는 우리나라의 영화, 드라마의 일부 영상을 디지털 아트로 재구성하여 상영하는 ‘영상관’, ㅿ 국내 유명 가수들의 활동을 영상으로 재구성한 ‘케이팝관’ 으로 구성하고, 대형 스피커와 함께 음악과 영상을 전시하여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선사합니다.

 

  ▲   한류관 중 ‘영상관’ 전시 개념도. 

 

체 험 관

한디회 위원장 : 체험관은 몰입형 미디어아트로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시설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ㅿ 어둠 속에서 불빛과 거울과, 물을 이용하여 관람객들에게 환상적이고 신비로움을 만낄할 수 있도록 하는 ‘환상의 별’, ㅿ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운동장, 키즈 카페 등에 있는 놀이시설을 실내에 맞게 재구성하고 빛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인 ‘신나는 놀이터’, ㅿ 디지털 영상을 이용하여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빛놀이 체험’, ㅿ 그 밖에 AR, VR, 홀로그램 등의 기술을 이용하는 체험관으로 구성하여 참여자들이 잊지 못할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 육 관

한디회 위원장 : 교육관에서 전시하고자 하는 전시는 주요 컨텐츠 산업을 디지털 아트로 전시하는 것으로 ㅿ 영화, 드라마 등 영상물에서 CG또는 테크닉을 사용하여 실재하지 않는 시각효과를 나타내는 기술인 ‘VFX의 세계’ ㅿ 바흐, 헨델, 모차르트, 베토벤 등 위대한 음악가의 작품의 음향과 이미지를 몰입형으로 전시, ㅿ 유명 애니메이션들의 기억에 남는 우수한 장면과 짧은 영상을 디지털로 구현한 ‘애니메이션의 세계’, ㅿ 우리나라 주요 게임들을 디지털 컨텐츠로 제작하여 제공하는 게임관이 있습니다.

 

 ▲   교육관 중 ‘VFX의 세계’ 전시 개념도.                                             

 

역 사 관

한디회 위원장 : 역사관에서 전시하고자 하는 역사 전시는 ㅿ 우리나라의 역사와 위대한 인물, 중요 문화유산을 디지털 화면으로 전시하는 ‘한국관’, ㅿ 세계의 아름다운 건축물의 내외부를 전시하는 건축의 역사, 유네스코 선정 중요 문화유산, 세계의 위대한 위인들에 대해 전시하는 ‘세계관’으로 구성됩니다.

 

 ▲  세계관 중 ‘건축의 역사’ 전시 개념도 .   

 

Q5. 마지막으로, 관람객들이 이 시설 이용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 지 한 말씀 해 주신다면?


한디회 위원장 : 미세먼지,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실내 공간을 더 찾게 되고, 몰입형 미디어 아트는 관람객들이 영상과 음악의 장중함을 통해 큰 힐링을 얻을 수 있고, 아주 독특한 배경이 창출되어 독특한 사진과 영상을 남겨 수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립니다. 또한 한류 관광을 위해 국내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아름다운 영상과 즐거운 체험을 제공해 드립니다.

 

다음에는 두 번째 시설인 마이스 존에 대하여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성남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